영상 속 이미지와 완전 다른 폭행과 학대 가면 쓴 범죄자 “충격” … 두 친아들, 학대 알고도 묵인해 같이 구속


한 엄마와 아이들은 물총 싸움, 쿠키 찾기 등 여러가지 놀이들을 하며 즐거워 하는 모습을 유튜브 영상으로 보여줬다.
유튜브 가족 코미디 시리즈 ‘환상적인 모험(Fantastic Adventures)’에서 보여주는 아이들의 영상은 수억명 시청자들의 미소를 자아내게 만들었다.
하지만 경찰은 카메라가 돌고 있지 않을 때 해당 시리즈의 7명의 입양아들은 굶주림과 천대를 당하고, 때로는 타일 바닥 밖에 없는 좁은 옷장에 며칠씩 감금 당했다고 밝혔다.
양모는 아이들에게 후추 스프레이를 뿌렸고 벨트, 헤어 브러시, 옷걸이로 아이들을 구타했다.
아이들은 얼음 목욕, 아침부터 저녁까지 손들고 서있기 등 비인간적인 처벌을 받았고, 양모는 한 남자 아이의 성기를 피가 날 때 까지 꼬집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아동 학대 혐의를 받고 있는 양모 마셸 헤크니(Machelle Hackney, 48세)는 2012년도에 ‘환상적인 모험’ 시리즈를 시작해 지금까지 2억명이 넘는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매주 그녀는 그녀와 아이들이 즐겁게 노는 장면이 담긴 15분 짜리 영상을 올렸고, 대부분의 영상 끝부분에 아이들이 시청자들에게 채널을 구독해 달라고 하는 장면이 포함돼 있다.
헤크니는 지난 15일(금) 아리조나 마리코파(Maricopa, Arizona)에서 그녀의 친아들 둘과 함께 체포됐다.
헤크니는 아동 성희롱 혐의, 아동 학대 혐의, 불법 감금 혐의, 그리고 아동 방치 혐의로 기소됐다. 그녀의 성년 아들 로건 헤크니와 라이언 헤크니(Logan and Ryan Hackney)는 아이들이 학대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해 알고도 신고하지 않은 혐의로 기소됐다.
경찰은 마셸 헤크니의 친딸로부터 지난 13일(수) 그녀의 어머니가 아이들을 학대하고 있다는 신고를 받은 후 본격적으로 수사를 진행했다.
유튜브는 헤크니가 체포된 후 그녀의 유튜브 수익을 폐지시켰다. 유튜브는 헤크니가 2012년부터 ‘환상적인 모험’ 시리즈를 통해 얼마만큼의 수익을 올렸는지 현재 밝히지 않고있다.
정보 회사인 G2 크라우드에 의하면 유튜브는 1천조회 당 기본 10달러를 지불한다. 만약 헤크니가 1천조회 당 10달러를 받았다면 그녀는 유튜브를 통해 250만 달러를 수익으로 챙겼다고 추측할 수 있다.
“우리는 안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유튜브 관계자는 말하며 “우리는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아동 보호 단체들과 항상 협력하고 있다. 우리는 헤크니와 같은 사건들에 대해 전해 듣는 즉시 조치를 취한다. 수사 결과에 따라 우리는 관련된 유튜브 채널의 수익 창출을 중지시키고 혹은 채널을 폐기시킨다”고 전했다.
유튜브는 지난 주 50명의 목숨을 앗아간 뉴질랜드에서 일어난 총기사건으로 인해 이미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었다.
50명이 무자비하게 살해 당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은 유튜브에서 순식간에 퍼졌고 유튜브는 한동안 이 영상을 제재하지 못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큰 영상 사이트인 유튜브는 또 다시 비난을 받기 시작했으나 많은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은 유투브에게 책임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이들이 학대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유튜브가 알 수 있었겠냐”는 주장인 셈.
유튜브 또한 “영상에 잡히지 않은 아동 학대를 우리는 알 길이 없었다”고 변명했다.
유튜브는 만약 채널 관리자가 부적절한 행위를 하고 있다고 의심이 되면 즉시 경찰에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막대한 구독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채널 관리자들을 심사할 계획이 있나”는 질문에 유튜브는 답변하지 않았다.
아리조나 당국에 의하면 헤크니는 그녀의 유튜브 채널 수익에만 눈이 멀어 아이들을 감금하고 학대했다.
만약 아이들이 대사를 외우지 못했거나 그녀가 시킨대로 연기를 하지 못했을 때 그녀는 아이들에게 가혹한 처벌을 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마리코파 경찰국 대변인 리카도 알바라도(Ricardo Alvarado)는 입양아들이 6세에서 15세 나이였다고 전했다.
아이들은 지난 13일(수)부터 아동 관리국의 보호를 받고 있다.
라이언 헤크니는 현재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다. 마셸 헤크니의 또 다른 친아들 로건 헤크니는 그의 어머니가 아이들을 학대하는 것을 알고도 신고하지 않은 것을 인정했다. <알렉스 김 기자>